본문 바로가기
건강·의학

백일해에 대한 모든 것 + 예방접종 병원 찾기

by 소소해이 2024. 11. 18.

 

훕소리가 나는 기침?

백일해에 대한 모든 것

 

 최근 국내에서 백일해로 인한 첫 사망자가 발생하면서, 백일해 예방접종의 중요성이 다시 한 번 강조되고 있습니다. 특히 영유아와 임신부, 영유아 돌보미는 필수적으로 예방접종을 맞아야합니다.

 이번 포스팅에서는 백일해가 무엇인지, 백일해의 전파 방법과 증상, 위험성 등 백일해의 기본 정보와 예방접종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
 

 

 

 


 

🖐🏻 백일해가 무엇인가요?

 

 백일해는 보르데텔라 백일해균에 의해 발생하는 전염성이 강한 호흡기 질환입니다. 전염성이 매우 높으며, 가족 내 2차 발병률이 80%에 달합니다. 연령이 어릴수록 사망률이 높아지며, 1세 미만의 사망률이 가장 높습니다.

 

 

 

🖐🏻 백일해는 어떻게 전파되나요?

 

 백일해는 사람에서 사람으로 전파되며, 기침이나 재채기 등에 의한 호흡기 분비물이나 비말을 통해 감염됩니다. 백일해에 감염되었지만 특징적인 백일해 소견이 없는 어른 및 큰 어린이가 소아의 주요 감염원이 됩니다. 성인의 경우 드물게 2주 이상 계속되는 만성 기침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.

 

 

 

🖐🏻 백일해의 증상은 무엇인가요?

 

1. 초기 증상

 1~2주에는 콧물, 재채기, 결막염, 눈물, 경미한 기침, 미열 등 감기와 비슷한 증상이 나타나다가 기침이 점차 심해지면서 기침 끝에 '훕'하는 소리가 들립니다. 기침이 심할 때 얼굴이 빨개지고 눈이 충혈되며, 기침 끝에 구토가 동반되거나 끈끈한 가래가 나오기도 합니다. 이와 같은 초기에 백일해 전염력이 가장 강합니다.

 

2. 중기 (기침 심화)

 

 1~2주가 경과하면 매우 심한 기침발작이 2~4주 동안 지속되며, 무호흡, 청색증, 비출혈, 경막하 출혈, 하안검 부종 등이 나타나기도 합니다.

 

3. 회복기

 

 기침발작의 빈도 및 정도, 구토가 점차 감소하며 회복기로 접어들게 됩니다. 

 

 

 

🖐🏻 치료방법은 어떻게 되나요?

 

 백일해의 완화 및 예방을 위해 잠복기나 발병 14일 이내에 항생제를 투여합니다. 3개월 미만의 영아, 심폐 질환 및 신경 질환이 있는 소아의 경우에는 합병증에 의한 2차 건강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병원에 입원하여 경과를 관찰해야 합니다.

 

 

 

 

🖐🏻 백일해의 위험성에 대해 더 알고 싶어요.

 

 백일해의 합병증은 나이가 어릴수록 쉽게 나타납니다. 신생아는 심한 발작적인 기침으로 인해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. 특히 6개월 미만의 영아의 경우 기관지 폐렴, 무기폐, 기관지 확장증, 폐기종, 결핵의 악화, 중이염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 또한 저산소증, 경막하 출혈, 뇌출혈, 뇌출혈에 의한 경련, 속발성 뇌염, 비출혈, 각혈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. 이외에 설사, 구토, 설하 궤양, 탈항 및 탈장 등이 발생하기도 합니다.

 

 

 

🖐🏻 백일해에 감염되면 격리해야 하나요?

 

 백일해는 감염자의 기침을 통해 나오는 파편물에 의해 전파가 되므로, 또 다른 감염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감염자를 격리해야 합니다. 백일해 환자는 적절한 치료를 시작한 후 5일까지 격리되어야 하며, 적절한 치료를 시작하지 않은 아이라면, 증상 시작 후 3주까지 격리되어야 합니다.

 

 

 

🖐🏻 백일해 예방접종에 대해서 알려주세요.

 

 백일해는 연령이 어릴수록 사망률이 높아, 국가에서 영유아의 예방접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.

 

 백일해 예방접종은 백일해뿐만 아니라, 디프테리아와 파상풍까지 한 번에 혼합 백신으로 접종하기 때문에 디프테리아(Diphtheria)·백일해(Pertussis)·파상풍(Tetanus)를 합쳐 DPT 예방접종이라고 부릅니다.

 

 DPT 예방접종으로는 크게 DTaP과 Tdap 백신이 있는데, 대문자는 해당하는 질병의 항원량이 많은 것을 의미하고, 소문자는 항원량이 적은 것을 의미합니다.

  - DTaP : 디프테리아(D), 파상풍(T), 백일해(P)

  - Tdap : 파상풍(T), 디프테리아(d), 백일해(p)

 

 DTaP는 일반적으로 생후 2개월, 4개월, 6개월에 기초 접종을 받고, 이후 생후 15~18개월, 만 4~6세, 만 11~12세에 추가 접종 3회를 진행합니다. 만 12세 이하의 어린이는 국가에서 지원을 하므로, 무료로 접종이 가능합니다.

 

 

- 임신부의 예방접종 권장 시기 : 임신 27주 ~ 36주 사이

 임신 중 백신 접종 시 산모에서 형성된 항체가 태아에게 전달되어 백일해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. 임신 중에 접종하지 못 했을 시에는 출산 후 2주 이내에 접종하는 것을 권장합니다.

 (※임신부가 맞으시는 접종과 무관하게 모든 영아는 적기에 백일해 예방접종을 맞아야 합니다.)

 

 

 

 

 

🖐🏻 다른 가족구성원들도 예방접종을 받아야 하나요?

 신생아 백일해 감염을 예방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가족구성원은 임신부지만, 1세 미만 영아의 주요 감염원이 가족인 만큼 영아를 돌보시는 아빠 등 가족구성원의 예방접종도 권장합니다.

 

 


 

 

우리 동네 백일해 예방접종 가능한 병원 찾기

 

 

 

예방접종도우미

어르신 폐렴구균 사업 지정의료기관 백신잔량 안내 백신잔량 안내 - 병의원명, 잔량 병의원명 잔량 백신 잔량은 지정의료기관에서 실제 보유량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, 안전한 예방접종 실시

nip.kdca.go.kr

 

어린이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 선택 > 시/도, 시/군/구 선택 > 접종가능 백신에서 DTaP선택 > 검색

※ 지역 선택 시, 시/군/구까지만 선택 후 검색하는 것이 조회가 편리합니다 !